1. PBN 알람 관련 확인 사항

요약: PBN RNAV는 장비 탑재(RNP: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및 운영 환경(내륙 or 대양 or 터미널 공역 등)에 따라서 달라진다, 또한 이에 따라 Alerting도 달라진다.

 PBN 개념에서 ICAO는 아래 그림과 같은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 RNAV 체제 에서는 대양 항로나 원거리 대륙 항로에 RNAV 10을 적용하고, 내륙의 항로에는 공역 상황에 따라 RNAV 5 RNAV 2, RNAV 1을 적용하며, 터미널 공역에는 RNAV 2, RNAV 1을 적용한다. 항공기에 탑재된 경보 장비나 감시 장비를 요구 하는 RNP 체제에서는 대양항로에 RNP 4, 내륙 항로에 RNP 2 터미널 공역에는 RNP 1, RNP APCH, RNP AR APCH를 적용한다. 항공기의 접근 단계에서 수직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는 RNP APCH-LANV를 사용하고, 수직정보가 제공되는 경우는 RNP APCH-LNAV/VNAV를 이용한다.


항법 요건(Navigation Specification)의 체계

 

2. PBN ICO 비행계획서 관련 확인 사항

요약: ICAO Plan에 따라 레이더 화면 및 비행스트립 (E-Strip / Paper Strip)에는 항공기별 항행 조건이 표기되어야 한다.


. PBN과 항공교통관제 (Air Traffic Control)

1) 비행계획서(Flight Plan): 변경 내용들

) 현재의 비행계획서에서 RNAV, RNP 항로를 운항하는 항공기는 Item 10 R을 기입하고 Item18 NAV/RNAV1 또는 NAV/RNP4이런 형식으로기입한다.

RNAV 5의 경우 : NAV/RNAV5

RNAV 1/ RNAV 5의 경우 : NAV/RNAV1 RNAV5

RNP 4의 경우 : NAV/RNP4

RNP 4/ RNAV 5의 경우 : NAV/RNAV5 RNP4

2) 2012년부터 변경되는 ICAO Flight Plan

) Item 10 R을 기입하고 Item 18 PBN/A1B1S2 같이 항법 스펙 코드를 기입한다.

) 코드는 최대 8개까지 즉 16자까지 기입할 수 있다.

) 비행계획서는 기존에는 1일전에 제출하였으나 출발 5일전까지 제출할 수 있다.

) ATS전문 10번 필드형식 사선이후 성능란의 200문자로 확장

) ATS전문 10번 필드형식에 새로운 2문자 코드 신설

) ATS전문 15번 필드형식에 웨이포인트(Waypoint)를 적용하기 위해 최대 2문자에서 5문자로 확장

) PBN 이행 성능여부, Date of Flight(DOF)를 포함하여 중요한 부가적인 정보는 18번 필드형식에 추가

 


[그림 1] 비행계획서 변경 예시

3) 비행진행기록쪽지(Strip) (일본의 예)

) 비행계획서에 포함된 항공기별 항행요건은 다음 그림처럼 표기가 가능하다.

RNAV 1 = R1, RNAV 5 = R5, RNP4 = P, RNP10 = A

RNAV1 + RNAV5 = R15

RNAV1 + RNP4 = R1P, RNAV1 + RNP10 = R1A

RNAV5 + RNP4 = R5P, RNAV5 + RNP10 = R5A

RNAV1 + RNAV5 + RNP4 = RP5

RNAV1 + RNAV5 + RNP10 = RA


4) 레이더 화면

) 비행계획서에 포함된 항공기별 항행요건은 레이더화면의 Data Block에 우측과 같이 현시된다. 이는 관제사가 사전에 항공기의 항행요건을 인지하여 적정 비행로로 비행허가를 발부하기 위함이다.




[참고자료]

아태지역 PBN 로드맵 주요 일정 [PBN_16.pdf]

 

출저: 국토해양부 PBN 교육자료

Posted by kkck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