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BN 알람 관련 확인 사항
요약: PBN의 RNAV는 장비 탑재(RNP: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및 운영 환경(내륙 or 대양 or 터미널 공역 등)에 따라서 달라진다, 또한 이에 따라 Alerting도 달라진다.
PBN 개념에서 ICAO는
아래 그림과 같은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즉, RNAV 체제
에서는 대양 항로나 원거리 대륙 항로에 RNAV 10을 적용하고, 내륙의
항로에는 공역 상황에 따라 RNAV 5나 RNAV 2, RNAV 1을
적용하며, 터미널 공역에는 RNAV 2, RNAV 1을 적용한다. 항공기에 탑재된 경보 장비나 감시 장비를 요구 하는 RNP 체제에서는
대양항로에 RNP 4, 내륙 항로에 RNP 2 터미널 공역에는
RNP 1, RNP APCH, RNP AR APCH를 적용한다. 항공기의
접근 단계에서 수직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는 RNP APCH-LANV를 사용하고, 수직정보가 제공되는 경우는 RNP APCH-LNAV/VNAV를 이용한다.
항법 요건(Navigation Specification)의 체계
2. PBN 신 ICO 비행계획서 관련 확인 사항
요약: 신 ICAO Plan에 따라 레이더 화면 및 비행스트립 (E-Strip / Paper Strip)에는 항공기별 항행 조건이 표기되어야 한다.
가. PBN과 항공교통관제 (Air Traffic Control)
1) 비행계획서(Flight Plan): 변경 내용들
가) 현재의 비행계획서에서 RNAV, RNP 항로를 운항하는 항공기는 Item 10에 R을 기입하고 Item18에 NAV/RNAV1 또는 NAV/RNP4이런 형식으로기입한다.
○ RNAV 5의 경우 : NAV/RNAV5
○ RNAV 1/ RNAV 5의 경우 : NAV/RNAV1 RNAV5
○ RNP 4의 경우 : NAV/RNP4
○ RNP 4/ RNAV 5의 경우 : NAV/RNAV5 RNP4
2) 2012년부터 변경되는 ICAO Flight Plan
가) Item 10에 R을 기입하고 Item 18에 PBN/A1B1S2 같이 항법 스펙 코드를 기입한다.
나) 코드는 최대 8개까지 즉 16자까지 기입할 수 있다.
다) 비행계획서는 기존에는 1일전에 제출하였으나 출발 5일전까지 제출할 수 있다.
라) ATS전문 10번 필드형식 사선이후 성능란의 200문자로 확장
마) ATS전문 10번 필드형식에 새로운 2문자 코드 신설
바) ATS전문 15번 필드형식에 웨이포인트(Waypoint)를 적용하기 위해 최대 2문자에서 5문자로 확장
사) PBN 이행 성능여부, Date of Flight(DOF)를 포함하여 중요한 부가적인 정보는 18번 필드형식에 추가
[그림 1] 비행계획서 변경 예시
3) 비행진행기록쪽지(Strip) (일본의 예)
가) 비행계획서에 포함된 항공기별 항행요건은 다음 그림처럼 표기가 가능하다.
○ RNAV 1 = R1, RNAV 5 = R5, RNP4 = P, RNP10 = A
○ RNAV1 + RNAV5 = R15
○ RNAV1 + RNP4 = R1P, RNAV1 + RNP10 = R1A
○ RNAV5 + RNP4 = R5P, RNAV5 + RNP10 = R5A
○ RNAV1 + RNAV5 + RNP4 = RP5
○ RNAV1 + RNAV5 + RNP10 = RA
4) 레이더 화면
가) 비행계획서에 포함된 항공기별 항행요건은 레이더화면의 Data Block에 우측과 같이 현시된다. 이는 관제사가 사전에 항공기의 항행요건을 인지하여 적정 비행로로 비행허가를 발부하기 위함이다.
[참고자료]
아태지역 PBN 로드맵 주요 일정 [PBN_16.pdf]
출저: 국토해양부 PBN 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