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본 자료는 빌 하이벨스 목사님으로 유명한 윌로우크릭 교회의 성경공부 교재의 번역자료입니다.  (https://www.amazon.com/Revelation-John-Ortberg/dp/0310228824)

저자는 존 오트버그(John Ortberg) 목사님으로 역시 국내에서도 유명한 분입니다.

번역한지가 꽤 오래된 자료이고 여러 사람이 조금씩 도운 부분이 있으나, 개인적으로 요한계시록에 대해 편견없이 다룬 좋은 교재였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불펌을 금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요한계시록_성경공부_번역.pdf

Posted by kkckc
,


1) 오라클에서 준비를 많이 한 것 같았습니다. 진행이 매끄러운 편이었어요.


2) Oracle에서는 자신들의 강점이 Iaas, Paas 보다는 Saas쪽에 있다고 강조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MS나 Amazon이 IaaS, PaaS 쪽에서는 앞서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 Sevice 자체의 솔루션화로 인해서 점점 제품의 경계가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오라클에서 Hadoop 등을 지원하며, Linux 등도 모두 지원합니다. 오라클에서 발표하며 오라클 답지 않게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MS에서 Linux를 Native로 지원하거나 Oracle에서 NoSQL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등은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인것 같습니다.

4) Cloud의 경우 민감한 정보 등을 고려해서, Oracle Cloud Center가 아닌 Private Cloud로 기업 내부에 Cloud 를 구축해서 사용하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5)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공공SI사업에서 티맥스가 저렴하게 DB/WAS를 판매하고 있고, 웹 중심의 기술집약 기업들은 자체기술을 활용하고 있고 (예: 네이버 자체 DB 등) , 또한 Open Source Linux S/W를 자체적으로 관리/유지보수할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니,  국내 시장에서 Oracle 자체의 든든한 수익모델이었던 RDB Database (MySQL, ORACLE)의 한계가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6) 미래학자 Ben Hammersley의 강의는 정말 좋았습니다.

7) 오라클 송이라는 노래를 계속 틀어주었는데, 이마트에서 이마트송을 듣는 느낌입니다.

8) GE 김성진 상무님이 전해주신 GE는 디지털에 "올인"하며, "변동성과 저성장이 특징인 현재 경제 상황에서 가장 큰 위험(리스크)은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다"라는 왕회장님에게 들었던 이야기가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kkckc
,

 지난 월요일(17/01/16) 고양시 능곡동의 고물상에서, 차량 배터리 변경 후 남은 배터리 (60l 용량)를 판매하였습니다.

 판매한 곳은 성우자원(경기도 고양시 덕영구 토당동 894-1, 031-971-8999, 구 능곡자원)이라는 곳이었고, 약 15Kg 에 8400원 정도 받았습니다.  (키로당 약 560원)

 요즘 고물상들도 사정이 좋지 않아서 많이들 폐업하셨고, 고물 가격도 많이 낮아졌다고 하네요. 근처에는 황금자원이라는 곳도 있는데, 고물상들은 네이버 지도 등에서는 잘 검색되지 않습니다.

 들어가는 입구가 고가에서 음식점 주차장  직전에 우회전 해야 해서 조금 까다롭긴 한데, 그래도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kkckc
,

얼마 전에 4만 키로 정도 운행한 아베오의 배터리가 방전되었습니다.

간간히 시동이 걸리긴 했지만 요즈음 날도 춥고 배터리 수명도 다 한것 같아서 어제 저녁에 일산 코스트코에서 배터리를 갈아 주었습니다.

쉐보레 차량의 경우 전기계통 오류가 간간히 발생하여 배터리 교환이 안된다고 하셨지만, 어떻게 잘 이야기 드려서 교환에 성공한 것 같습니다.

총 발생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쉐보레 차량은 (일산) 코스트코에서 배터리 교환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쉐보레 차량의 전기 계통부분의 잦은 오류로 인하여 교환 불가 항목으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있고, 또한 점차 물건을 안 들여 놓고 있다고 합니다.

2. 조심스럽게 "배터리가 문제가 될 것이 없지 않나요?"라고 했더니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며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다" 라고 답변을 받았으며 구체적인 답변은 듣지 못했습니다. 제 차량 한정해서는 현재까지 큰 문제 없습니다. (마이링크 장착 안된 기본 차량입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kkckc
,

라즈베리파이에서 Visual Studio를 이용하여 C#을 올릴 경우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쉬운 점은 많은 기존 API들을 아직 지원하지 않는 점입니다. 이에 간단한 Client Sample을 하나 공유합니다.

아래는 동작 코드가 아니며, 프로그램 코드의 일부로 Socket 및 Class를 닫거나, 수신을 정지하는 상태 등은 임의로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This code is a sample code of the UWP for Windows IOT which does not support many previous APIs.

The sample code is a part of the whole-code and cannot be compliled thus please refer it and write your own code for closing class and sockets, and receiving conditions.

Thank you


Posted by kkckc
,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이후 아래와 같이 Virtualbox 호스트 전용 어댑터 설정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오류 메시지는 Failed to open/create the internal Network로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 경우 네트워크 연결 속성에서 Virtualbox Host-Only Network속성을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Virtualbox NDIS6 Bridged Network Driver가 체크안되어 있는 경우 체크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kkckc
,

망고(Mango) 사이트에서 선물을 샀는데,

교환을 하려고 했더니 매장이 많이 없어서 온라인 반품을 시도하였습니다.


단순변심으로 우편반품할 경우 주문 상품을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 택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저는 편의점 택배로 가벼운 옷 한벌에 약 2600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우편 발송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맹리 673-1 원진물류 내 망고 온라인 반품

도로명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죽양대로 1566 원진물류내 망고 온라인 반품

우편번호 17166, LFLK-Mango
Contact: : 070-4784-4091


편의점 택배에서 구 주소 입력이 잘 안되어서,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도로명 주소로 적느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30일 이내 반품 정책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kkckc
,

Getter/Setter Macro입니다.
코드에 하나씩 (1) 선언 (2) Get (2) Set Method를 작성할 필요가 없게 되며, 필요시 구분하여 사용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The follow codes are the example macro of getter/setter. This code can auto-generate (1) defintion (2) getter method (2) setter method once at all and you can save you time :)

Thank you very much.

1) Make a Header File as follows


2) Sample Code

2.1) Sample Header

2.2) Sample Code


Posted by kkckc
,

1) PSR/SSR Mode A/C

일반적인 PSR(Primary Surveillance Radar)는 커다란 안테나가 빙글빙글 돌면서, 전파를 쏘고 반사파를 받아서, 화면에다가 표시해주는 역할을 하지요. (그림에서 아래 커다란 반원형 부분) [1]

 

Air Route Surveillance Radar primary & secondary radar system

 

PSR을 사용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표시할 경우 그림은 다음과 같게 나옵니다. PSR데이터를 통해 시스템은 비행기의 위치가 점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이 정보는 항공기의 대략적인 X, Y 축의 위치만을 알려주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략적인 정보 만으로는 관제에 필요한 정보가 제한됩니다. 왜냐면 비행기의 종류나 고도 또한 관제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SSR(Secondary Surveillance Radar) 시스템이 제안됩니다. (또는 ATCRB(Air Traffic Control Radar Beacon System)라고도 부릅니다.) SSR이 신호를 받는 비행기들은 자신에 대한 정보를 주세요라고 Broadcast로 질문을 던집니다. 그러면, Mode A/C가 장착된 항공기에서는 이에 대해서 (1) 자신의 종류 (Mode A) (2) 고도 (Mode C)Broadcast로 응답하게 됩니다. (위의 안테나 그림에서 아래 타원형 안테나 위에 긴 막대기가 SSR 레이더입니다.)

 전문적인 정의로는 SSR은 지상설비인 Interrogator 부터 질문 신호를 발사하면, 항공기의 Transponder가 질문신호에 대응하는 응답신호를 지상설비로 반송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SSR System은 지상국으로부터 1030 MHz의 질문에 대하여 Transponder가 일제히 1090 MHz로 응답합니다.

 SSR Transponder에서는 일괄질문(All Call)에 대하여 Mode “A”(식별코드)/“C”(고도정보) 응답을 보내어 지상관제사는 항공기의 방위, 거리, 식별코드 및 고도를 알 수 있게 되어 항공기를 쉽게 구별할 수 있게 합니다. (일반적 식별 코드에 대해서는 Transponder Code에 대한 [2]의 자료를 참고하세요)

 2) Mode S

 모든 시스템이 그렇듯, 세월이 지나면서 Mode A/C에 대한 제약이 발생합니다. 첫 번째 제약 사항은 모든 전파가 Broadcast로 통신되다 보니, 신호가 많아지는 경우 전파의 간섭이 생겨납니다. 두 번째 제약 사항은 Mode A, C가 전달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통신하고 싶은 경우의 제약성입니다. 하단의 글은 이와 연관한 Mode S의 대략적인 설명입니다.

 

This new mode S technology is similar to the new digital cellular phones. Similar to mode A and C, years ago there was the analog cellular phone, which allowed basic communications with minimal features.

The current digital cellular phone has the same basic communication but affords more site capacity, better reliability and more capabilities such as text messaging, Internet access and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location information. The same holds true for mode S surveillance. The mode S-equipped airframe can now report identity, intent, capability and location.

 

Mode S는 위의 Mode A/C의 개량된 버전으로써, Mode A/C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Broadcast -> 1:1 통신으로 바뀐 부분입니다. (Monopulse 기술이라고 부릅니다.) Mode S는 기존의 장비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mode-s는 항공기와의 1:1 통신을 확보합니다.

(1) 레이더에서 all call로 전파 발생시키면, mode a/c 장착 항공기는 응답, mode s 항공기는 미 응답

(2) 레이더에서 all call + mode s를 발생시키면, 모든 항공기(mode a/c + s) 응답

(3)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mode s항공기에 대한 식별 및 데이터 전송

 이러한 방법을 통해, Mode S는 기존의 SSR에서 문제로 대두되었던 전파의 간섭 현상을 해결하고, 추가적으로 확장된 항공기 위치, Heading, Speed, 선택된 고도 등 추가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1] Fundamentals of Air Traffic Control

[2] http://en.wikipedia.org/wiki/Transponder_code#Transponder_codes


Posted by kkckc
,

* FDP 기본 기능

 

기본적으로 FDP 기본 기능은 비행에 관련된 비행 데이터를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60년대의 비행 관제는 수작업으로 작성된 flight progress strips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1970년대 이후 FAA IBM 통하여 작업을 전산화한다.

 

 

 1980년대 중반 이후 FAA ARTS(Automated Radar Terminal System)를 통해 통합된 관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는데, 시스템에 대한 sub-system으로 FDP시스템이 도입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국내에도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인천 ACC 표준운영 절차에 의한 시스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FDP subsystem flight plan 바탕으로 flight data 레이더 데이터를 상관시키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는 PLA PLB 나누어 구성되며, PLA 비행자료 메시지 처리·비행 자료관리 등과 같은 비행계획서의 오류에 관한 사항에 담당하며, PLB 비행경로처리, 비행감시 등과 같은 시스템 내부에서 비행계획서를 활용하여 비행경로를 예측·변환하고 가상항적을 생성시키며 실질적인 비행자료 분배·배달을 하는 TRAJECTORY MODELING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FDP subsystem ATFM(air traffic flow management)정보 처리를 지원한다. 모듈의 구성 방식은 RDP체제와 동일하다.

 그러나, FDP 기능에 대해서는 기능에 따라, 정의한 기관에 따라, 정의한 목적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 예를 들어 인천공항공사 ACC 운영 지침에 따른 시스템의 구성 모듈은 13개가 있다.

 

. AFTN LINK

FDP는 항공고정통신망(AFTN)과의 링크 기능을 제공한다.

 

. CONFORMANCE

 


이 기능은 항공기가 Flight Plan 경로를 준수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실시한다. 이러한 경로 준수에 대해서는 상호연관(correlation) 기능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상호연관이란 시스템 항적과 비행계획이 상호연관(correlation)되는 것을 말하며, 모델링된 항공기의 위치를 기준으로 실제항적이 종적:30, 횡적:20마일, 수직:10000피트 이내에 있어야 한다. (공항에서 출발하는 경우: 공항으로부터 10)

 

. PLANNING

비행 경로에 대한 Planning

 

. TRAJECTORY

이 기능은 Flight Plan에 따른 항공기의 궤도(trajectory)를 관리하는 기능이다.

 

. RDP INTERPOLATION

비행계획을 이용하여 레이더 전시면 상에 항공기의 위치를 가상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을 말하며, RDP로부터 항적의 위치가 보고되지 않은 1 frame coast가 실행되고 이후 4 프레임이 지나도록(설정가능) 레이더 자료가 더 이상 수신되지 않고 있는 경우에 실행된다. [1]

 

. (Flight Data) POSTING

비행 계획의 출력

 

. COORDINATION

조정 기능

 

. SUPERVISOR

관리자 기능

 

. FLOW MANAGEMENT

경로 관리 기능

 

. A&M

Aeronautical & Meteorological, 공항, 항행안전시설, 공항예보, 항공기상 정시관측 자료

 

. LATC (LOCAL ATC EXTERNAL INTERFACE MANAGEMENT)

외부 자료와의 연계 인터페이스

 

. FDTs (Flight Data Terminals)

 

비행자료단말기 FDT 15인치의 디스플레이 화면과 영문자, 숫자로 구성된 타이프 형태의 키보드 및 기능, 커서 제어키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자료의 입력, 출력은 프로그램으로 지정된 두 개의 지정문자 또는 문자, 숫자로서 해당 양식을 추출하여 각 입력란(Field)에 써넣는다.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관제사가 요구하는 각종 수동 입, 출력 양식 - 컴퓨터에 송신한 메시지에 오류가 있을 때 나타나는 오류내용 - 관제사가 요구한 자료 - 도착 지연 VFR 항공기의 비행자료 - 비행 계획서 수용 능력 근접/도달, 경고 및 컴퓨터 운영경고 - 컴퓨터의 고장 자료(운영 모드, , , , 시 등) [3]

 

. TSIM (TERMINAL SERVER INTERFACE MANAGEMENT)

공항 터미널 서버와의 통신 기능을 제공한다.


 

* 항공관제 시스템 구축에 대한 ART 세미나 자료에서 발췌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능을 나눈 기능명세는 다음과 같다. [4]

 

 

기능에 대한 세분화된 구성은 다음과 같다. [5]

1.Flight Data Message Processing

    • Flight Data Message Input Processing
    • Flight Data Message Output Processing
    • Non-ICAO Flight Plan Conversion

 

2.Flight Data Management

    • On-Line RPL Management
    • Flight Plan Validation and Correction
    • ICAO Flight Plan Message Processing
    • Flight State Management
    • Flight Data Distribution
    • SSR Code Management
    • Pre-Departure Clearance (PDC) Support
    • FIS Flight Plan Processing

 

3.Route Processing

    • Route Conversion
    • Trajectory Modeling
    • Flight Data Posting

 

4.Flight Monitoring

    • Track and Flight Plan Correlation
    • Flight Position Interpolation
    • Conformance Monitoring
    • Hold Processing

 

5.Sector Configuration Management

    • Inter- and Intra-Facility Coordination and    Handover
    • Flight Strip Printing
    • Air Traffic Flow Management

 

[1] 인천 ACC 표준운영절차

[2] ATC Centres Accommodating ACARS to ATN

[3] 한국공항공사 항공지식 항공용어풀이

[4] 항로관제시스템, 5 세미나 자료

[5] 시스템 구성 2 세미나 자료

Posted by kkck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