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에서는 매회 세계적 유명인을 상대로 인터뷰를 하는데,
- 10문 10답 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그 중 '달라이 라마'아저씨에 대한 인터뷰중 재미있는 내용이 몇가지만 소개합니다

Q : 살면서 화를 내거나 기분이 나빴던 적이 있나요?
A : 예, 물론이죠! 나도 사람입니다. 일반적으로, 만약 절대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무언가가 잘못된 것입니다. 그는 아마 뇌에 문제가 있는 사람일꺼에요.

Q : 애들이 화를 내지 않도록 어떻게 가르칠 수 있나요?
A : 애들은 언제나 부모를 봅니다. 부모는 (자녀보다) 더 침착해야 해요.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이성을 가지고 침착하게 대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 '현재 교육 시스템'에서 우리는 '뇌'의 발달은 신경쓰지만, 따뜻한 마음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여기지 않습니다.

Q : 달라이 라마 말고 보통사람이 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본적 있나요?
A : 예, 제가 어릴적, 때때로 나는 "이 일은 너무 무거워, 내가 그냥 보통 티벳인이었으면 난 더 자유로웠을 텐데"라고 생각했었어요. 그러나 나중에 나는 내 위치가 다른 사람에게 유용하다는 것을 알았어요. 지금 나는 내가 달라이 라마이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또한, 나는 내가 특별한 사람이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는 같습니다.

Q : 살면서 바지 입어본적 있나요?
A : 1959년 매우!매우! 추운날, 내가 탈출할때, 보통 사람들처럼 바지를 입었었어요. 그러니까, 난 입어보았죠.

보통 사람이 아니라고 다들 이야기하지만, 인간적인 모습이 참 좋네요 :)

추신 : (많은)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문을 읽고 싶은 분들은
http://www.time.com/time/magazine/article/0,9171,1993865,00.html
를 참고하세요~
Posted by kkckc
,